紋樣 精巧 商代 靑銅器 特色‘湖南省博物館 商代 ‘皿方罍’類型
新發現 國寶級 宋代 靑銅礨
青铜鼎
中国 国宝级 商代 青铜方罍(50 X 25 X 750px) 和 青铜鼎(22x19x462.5px) 在韩国被发现。该文物于2021年12月2日至6日在釜山BEXCO第二展览馆举办的艺术博览会上展出,经过古代青铜器研究专家的鉴定,被评价为可与现藏于中国湖南省博物馆的国宝‘商晩期皿方罍’媲美的珍贵文物。
据韩国历史遗迹研究院顾问、韩中关系研究院 李在俊在《同学学会志》(2025.3.1.)上发表的论文称,该器物比皿方罍小,但各处的雕刻都很精美,很好地展现了商代的风格,因此估计是国宝。
湖南省博物館所藏商代靑銅器‘皿方罍’
中国国家博物馆或美术馆收藏的很多青铜方礨要么是西周时期的,要么纹饰保存得很差。相比之下,此次韩国调查的青铜礨饰保存完好且雕饰精美。
通报称,通过精确的影像分析,他们能够识别出一些肉眼难以辨别的图案,并能够确认它们是商代晚期的精致青铜器。
‘方罍’是一种用来储存酒精的大罐子。商朝的国家制度比较完善,文字体系高度发达。这是因为商朝的都城是当时中原地区的中心,全国各地的封建领主都参加宴会,有将酒倒入宴厅里供奉的习俗。
商周时期被称为中国历史上最重要的青铜时代,这一时期冶炼、铸造技术得到了迅速发展。铸造了种类丰富、造型神秘、美丽的日常用具。中国青铜器史上最精美的器物出现在商周时期。铜器质地厚重,纹饰庄重细腻。青铜时代的艺术装饰继承了新石器时代艺术的一些精髓。经过长期的不断变革,形成了独特的体系,开创了中国美术史上的一个黄金时代。
该顾问以龙形柄为例表示,“它与玉猪龙十分相似,而玉猪龙被认为是新石器时代红山文化的象征”,并解读称,从这种形态来看,商代青铜文化继承了新石器文化。
同时,在青铜礨底部,阴刻着难以辨认的甲骨文铭文。文章称,“碑文看上去只有4行左右,肉眼可以看见一些字母,但未来仍需利用科学方法进一步解决。
此次调查的 青铜鼎(高22公分、宽19公分、下口径18.5公分)似乎是商代晩期所作推定,其各部分的写实性均可确认。口缘部外反高把手,前面兩分特别突出饕餮眼配置。正面布满了龙和几何纹。
这位导师作位艺术史学家,该导师过去50年来一直在研究韩国和中国的古代历史和文物,并为其鉴定真伪文物。近日,宋代木版印刷书《宗镜录》研究的发表,引起国内学术界的关注。
在韩国很难找到真正的其鉴定的文物, 并为其鉴定的最文物撰写論文来阐述鉴定依据, 近发现的两件真品国宝级青铜器有望为韩国和中国古代艺术研究带来新的转折点。
完全形態商代晩期推定靑銅方罍
紅山文化玉猪龍
突起四角板形饕餮纹裝飾
上面家屋形態外面夔龙纹. 中間日月紋
下臺古代方式鑄造接合部分兩側彫飾夔龙纹
商代晚期青铜饕餮紋三足鼎
靑銅饕餮紋三足鼎底面陽出線紋
한국에서 중국 국보급 ‘상대청동방례(商代靑銅方礨. 50 X 25 X 750px))’ 1점과 청동정(靑銅鼎.22x19x462.5px) 1점이 찾아졌다. 이 유물(遺物)은 지난 2021.12.2.~6 부산 벡스코 제2전시실에서 열린 아트페어에 출품된 작품으로 고대 청동기를 연구하는 전문가에 의해 고증되어중국 호남성박물관에 소장중인 국보(國寶) 상만기 명방례(商晩期皿方罍)’에 버금가는 귀중한 유물로 평가 되고 있다.
한국의 한.중 고미슬 연구가 이재준한국역사유적연구원고문이 동학회지에 논문(2025.3.1)을 통해 발표한 이 유물은 명방뢰(皿方罍)에 비해 크기는 작지만 각부 조각이 유려하고 상대(商代)의 시대적 양식을 잘 보여 주고 있어 국보급(國寶級)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중국 국가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소장된 여러 점의 청동방뢰는 서주시대(西周時代)의 소작이거나 문양의 정밀도가 떨어지며 보존상태가좋지 않다. 이에 반해 이번 한국에서 조사한 된 청동방뢰는 보존상태가 완전하며 우수한 조식(彫飾)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 고문은 정밀촬영을 통해 육안으로판단하기 어려운 일부 문양(紋樣)을 확인하게 되었고 특징 있는 상나라 늦은시기의 정교한 청동 기물임을 확인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방뢰(方礨)’는 술을 담는 큰 독이다. 상(商)나라는 비교적 완벽한 국가 체제를 갖추고 있었고, 문자 체계도 매우 발달되어 있었다. 이는 상나라 수도가 당시 중원의 중심지가 되었으며사방의 제후들은 잔치에 참여 연회장에는 방뢰에 가득 술을 담아 권주하는 풍속이 있었다
상(商)나라와 주(周)나라 시대는 중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청동기 시대로 불린다, 이 시기에 제련과 주조 기술은 급속히 발전했다. 풍부한 종류, 신비롭고 아름다운 모양의 일상도구가 주조됐다. 중국 청동기 역사상 가장 정교한 유물은 상주(商周) 시대에 만들어 졌던 것이다. 청동기는 두껍고 문양은 엄숙하고 섬세했다. 청동기 예술 장식은 신석기 예술의 정수를 일부 계승했다. 오랜 기간의 지속적인 변화 끝에 독특한 체계를형성하여 중국 미술사의 황금기를 이루었다.
이 고문은 용 형태의 손잡이를 예로들고 ‘신석기 시대인 홍산문화(紅山文化)의 상징으로 여기는 옥저룡(玉猪龍)을 닮고 있어 주목된다’고 말하고 이 같은 형식을 보면 상대 청동기 문화가 신석기 문화를 계승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한편 청동방뢰 저면(底面)에는 판독이 안 된 갑골문(甲骨文) 명문이 음각(陰刻)으로 새겨져 있다. 이고문은 ‘명문은 약 4행(行)으로 보이며 육안으로 일부 글자가 확인 되고 있으나 향후 과학적 방법으로 판독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밝혔다.
이고문은 이번에 조사한 도철문청동정(고 550px 폭 475px 저경 462.5px) 또한 상대 만기의 소작으로 보이며 각부에서 진품을 확인 할 수 있다. 구연부에는 약간 외반 된 손잡이가 마련되어있으며 정면과 후면에는 막대형 장식으로 구획하고 양측에 도철문을 배치했다. 도철문의 눈은 특 불거졌으며 용 문양과 기하학문양으로전면을 꽉 채웠다.
이고문은지난50년간고대한.중역사와기물(器物)에대해연구를해온고미술학자로논문을통해진품을가려왔다. 얼마전에는송대목각인쇄본종경록(宗鏡錄)을연구발표중국학계의주목을받았다.
(韓國, 歷史遺蹟硏究院 李在俊 顧問 論文)